이전부터 하고 싶었던, 마케팅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 티스토리를 활용해보려고 합니다.
그러면, 그중에서도 제가 관심이 있고, 독자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만한 글이 뭘까?라고 생각하던 중,
마케팅에 관련해서 글을 써보면 어떨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주로 다룰 글은 뉴스나 기업에서 보이는 광고나 이슈를 개인적인 마케팅 견해로 보기도 하고,
사전적 정의에 대해서도 전달을 드리려고 합니다.
그래서, 첫 글로 다룰 글은 센스가 있으시다면 아시겠지만!
마케팅이 뭔지 정의를 먼저 내려볼까 합니다.
대학 강의도 OT를 하듯, 저희도 마케팅 개념과 정의를 내려보고 시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너무 길면,,, 눈이 피로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
마케팅을 해석하고 정의하는 건 논자에 따라 다르며, 통일적인 견해는 없다고 전달드릴 수 있습니다.
미국 마케팅협회의 용어 정의 위원회(The Committee of the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의 정의에 의하면 마케팅이란 '상품 혹은 서비스를 생산자에서 소비자 혹은 사용자에까지 유통시키는 것에 관한 기업경영 활동의 수행을 의미한다'라고 해석하고 있다.
마케팅에서 대표적인 사람 켈리(E. J. Kelley)는 "마케팅이란 고객이 만족할 상품 혹은 서비스의 배급을 통한 고객의 만족이나 시장 유발을 의미하며, 이는 생산에서부터 소비까지 상품 또는 서비스의 흐름을 개발·유통시키기 위해 필요한 서비스 과업을 포함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벨(M. L. Bell)은 '마케팅이란 고객이 만족할 프로젝트에 대한 기업의 노력을 전략적으로 계획·감독하고 통제하는 매니지먼트 과업, 통일된 시스템 속에 있는 소위 경영활동(제조·재무 및 판매를 포함)의 의미하는 과업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다만 마케팅을 사회 경제적 입장에서 다루려는 경우와 기업 주체적 입장에서 취급하려는 경우가 있는데 전자의 대표적인 사람은 더디(E. D. Duddy)·레브 잔(D. A. Revzan)이다. 이들의 정의에 의하면 '상품 혹은 서비스를 교환하거나, 이들을 화폐가치로서의 가치를 부가하거나 하는 과정으로서 단지 이들 물질적인 것으로 그치지 않고 소비자의 욕구를 최대한 만족시키기 위하여 생산 지점에서부터 소비 지점까지 유통되게 하는 경제과정이다'라고 말한다.
이와 같은 견해들을 종합해 보면 마케팅은 생산자에게 생산재를 제공하고 소비자에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윤을 얻음과 동시에, 사회의 생산성을 높이고 소비생활 수준을 높이기 위한 유통 활동의 계획과 실행의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기업의 입장에서 마케팅을 미시적으로 볼 때에는 마케팅을 '욕망을 충족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계획하고, 가격을 정하고 판매를 촉진하여 배급하는 의도를 갖는 상호작용적인 경영활동의 전체적 시스템'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전체적 시스템이라는 것은 기업의 여러 기능이 시장조작을 위하여 총력을 집중하는 경우에 볼 수 있는 전사적 마케팅을 의미한다.
관리적 마케팅
관리적 마케팅(managerial marketing)의 특색은 다음과 같다. 즉 ① 마케팅을 독립된 기업활동으로 생각하지 않고서 생산이나 재무와 같은 경영 기능과의 상호작용이나 관련성을 중요시하며, 전체적인 기업의 활동은 마케팅의 입장을 중심으로 계획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② 마케팅의 경영자적 연구·이해를 경영자의 계획이나 문제 해결·의사결정 등의 입장에서 연구하려는 것이다. ③ 마케팅을 사회 경제적 입장에서가 아니라 기업 경영자의 활동으로서 파악하려고 한다. 즉 사회적인 분배 조직이나 과정은 단지 경영자 활동의 요인으로서만 취급하는 것이다.
전사적 마케팅
전사적 마케팅(total marketing)이란 기업경영활동의 중심적 부문을 마케팅에 두고 기업의 유지·발전은 고객지향성을 중심으로 하여 기타 경영활동인 인사·재무·생산 등의 활동이 마케팅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조건을 제공하는 하위 분야로 보는 즉 마케팅이 회사 경영의 최우 위에서 전사적인 관점으로 모든 부문 내지 부분을 규제·유도하는 부문으로 다루는 관리방식을 말한다.
고객지향성
고객지향성(customer oriented)이란 현대 마케팅의 중심개념이 되는 것으로서 생산자와 소비자의 상호 이익을 바탕으로 하는 행동 원리를 말한다. 맥케이(E. S. Mckay)에 의하면, 고객지향성이란 '전통적인 판매 개념에서는 기술부원은 제품을 설계하는 것이고, 제조 부원은 그것을 생산, 판매 부원이 판매하도록 기대되었으나, 오늘날의 마케팅의 개념 하에서는 전체 경영과정은 먼저 시장조사나 판매 예측에서 비롯되고, 이는 경영상의 모든 작업이나 활동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데 있어서 치밀하고 사실에 입각한 고객지향적 기반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
이 다음 글에는 마케팅의 전문 분야(SNS마케팅 등)와 4P 등 필수 내용을 전달해드리는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이상, CrunkyCampos였습니다. [ 좀 더 쉽게 별명 변경할 수도 있어요,,, 댓글로 추천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About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 잘한다는 소리 들을 수 있는] 마케팅 업무에 효율을 높여줄 5가지 사이트 추천! (0) | 2022.03.20 |
---|---|
나만 보기 아까운 마케팅 용어 정리 ! (1) | 2022.03.15 |
마케팅이란 대체 뭘까? [2편] (0) | 2022.03.12 |
[한 권으로 해결하기] 2022 빅데이터 분석기사 필기 준비 및 과정 (0) | 2022.03.08 |
GAIQ 정복하기[GAIQ 기출문제 정리!!] (0) | 2022.03.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