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CrunkyCampos입니다.
우리가 회사 생활을 하다보면 마케팅 직무가 아니더라도 마케팅 및 광고 용어를 접할 때도 종종 발생합니다.
마케팅 직원이 알아들으면 당연시 생각할 수 있지만 아직 모르신다면 이제라도 여기서 배워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사실 저도 헷갈리다 보니 이렇게 정리하면서 다시 외워보려고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마케팅 직무가 아닌데 ? 마케팅 용어를 누구에게 물어보기도 전에 이해를 한다면 좀 더 다르게 보이실 수 있는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그럼 마케팅 직무에 대한 것부터 용어까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나만 보기 아까운 마케팅 용어 정리
[ 직무 ]
1. 콘텐츠 마케팅( Contents Marketing )
*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TV나 신문과 같은 전통적인 미디어 광고가 아닌, 특정 고객에게 가치있고 일관되면서 연관성 높은 콘텐츠를 만들어 확산 시키는 마케팅 방법.
생생하고 강력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정보 전달하고 감성적 반응을 일으키는 마케팅.
2. 디지털 마케팅( Digital Marketing )
* 디지털 마케팅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온라인에서 수행되는 모든 마케팅 전략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온라인 광고로 소비자들에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리고 판매하는 마케팅입니다.
3. 퍼포먼스 마케팅 ( Performance Marketing )
* 다양한 데이터들을 모으고 분석하며, 디지털 부분에서 소비자들의 행동을 하나하나 추적하고 각각의 소비자에게 맞추어 타겟팅 광고를 하는 마케팅을 퍼포먼스 마케팅이라고 한다.
4. 브랜드 마케팅 ( Brand Marketing )
*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가 아닌, 브랜드를 위한 마케팅 방법입니다. 광범위한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알리고(인식), 이미지 상승에 기여하는 마케팅 방법으로 이해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5. 데이터 마케팅 ( Data-Driven Marketing )
* 이름 그대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 방법입니다.
데이터를 통해 고객이 어디서 유입이 되었는지, 관심을 보이고 전환이 되었는지 등,
이들의 행동을 데이터를 통해 분석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 + 인사이트 )
6. 그로스 해킹 ( Growth Hacking )
* 회사의 폭발적인 성장을 그리는 직무이자 신조어입니다. ( 성장(Growth) + 불법적인(Hacking) )
기존의 마케팅과는 다르게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이해가 높아야하며,
광고 성과가 아닌, 회사 성장을 목적으로 마케팅하는 방법입니다.
[ 광고 지표 ]
CPM (Cost Per Mille)
-> 광고 비용을 측정하는 모델
-> 1,000회 노출당 비용을 뜻합니다.
-> 고정 배너상품를 CPM 광고상품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CPC (Cost Per Click)
-> 키워드 광고의 일종이며, 클릭당 비용을 뜻 합니다.
CTR (Cost through Rate)
-> 온라인 광고에서 노출횟수 대비 클릭 수를 의미하는 것을 말합니다.
CPL (Cost Per Like)
-> 기회당 과금( 판매 기회가 발생한 횟수를 비용으로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
-> 쉽게 말해 SNS에서 좋아요(구독 , 팔로우)당 비용을 뜻합니다.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s)
-> 핵심성과지표라고 불립니다.
-> 목표로 하는 구체적인 수치를 뜻하며, 업종마다 서로 다른 KPI를 가지고 있습니다.
( 예를 들어, 노출, 회원가입, 전환율, 구매 건수, 신용조회, 공유, 유입, 클릭율 등 )
CPS (Cost Per Sale)
-> 구매 건당 비용을 뜻합니다.
-> 쉽게 예를 들면 쿠팡파트너스를 설명드릴 수 있으며, 클릭 후 판매됐을 시, 일정 비율의 금액을 수익으로 가져가게 되는 형태를 CPS 광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CPI (Cost Per Install)
-> 어플이나 게임에서 많이 쓰이는 구조로, 설치를 목적으로 하며, 앱 인지도를 올리기 위한 광고 형태입니다.
NCPI (Non-incentivized Cost Per Install)
-> 비보상형 광고( 앱 설치 후 행동 유도 )
-> 보상형 광고(CPI)를 통해 유입된 유저들이 보상만 받고 앱을 삭제 & 이탈하는 것과 달리, 자연스럽게 유입된 유저들이기에 재방문율이 높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 충성 고객 확보 가능 )
CPA (Cost Per Action)
-> 액션 당 비용을 뜻하며, 여기서 액션은 전환, 특정 행동을 뜻합니다.
CVR (Conversion Rte)
-> 전환율 / 클릭(유입) 대비 전환 비율
CPV (Cost Per View)
-> 광고 재생 당 비용을 뜻합니다.
VTR (View through Rate)
-> 조회율로 쉽게 설명드릴 수 있으며, 노출 대비 영상 조회 비율을 뜻합니다.
CPT (Cost Per Time)
-> 시간 당 비용을 뜻합니다.
CPP (Cost Per Period)
-> 기간 동안 과금되는 광고 모델을 뜻합니다.
-> 대표적으로 네이버의 타임보드 광고, 네이버 접속 시 전면에 나오는 광고들을 뜻합니다.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 엔진 최적화를 뜻합니다.
-> 콘텐츠(블로그, 카페) 등을 포털사이트 상위 노출 같은 작업을 하는 것처럼 최적화를 하는 의미를 뜻하고 있습니다.
ROAS (Retrun On Ad Spend)
-> 광고비 대비 매출액, 로아스(로하스)라고 읽습니다.
-> 매출을 기준으로 산출하며, 쉽게 이해하기 좋은 광고 성과 측정 기준입니다.
ROAS 계산식 = 매출 / 광고비 X 100
EX)
ROI (Return On Investment)
-> 투자 대비 수익률을 뜻합니다. 알오아이라고 읽으시면 됩니다.
-> ROAS는 단순히 매출/비용으로 계산할 수 있는데, 회사마다 수익에 대한 해석이 다르기에, ROI를 알아놓으시면 미팅 때 상사분들이나 상대 업체로부터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측정 방법입니다.
ROI 계산식 = (광고 발생 매출 - 광고비) / 광고비 X 100 %
EX)
여기까지 광고 직무 및 용어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댓글을 달아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이렇게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About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번에 정리] 마케팅 관련 자격증 추천 ! (1) | 2022.03.22 |
---|---|
[일 잘한다는 소리 들을 수 있는] 마케팅 업무에 효율을 높여줄 5가지 사이트 추천! (0) | 2022.03.20 |
마케팅이란 대체 뭘까? [2편] (0) | 2022.03.12 |
[한 권으로 해결하기] 2022 빅데이터 분석기사 필기 준비 및 과정 (0) | 2022.03.08 |
마케팅이란 대체 뭘까? [1편] (0) | 2022.03.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