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Crunky Campos 입니다.
이전에 올려드렸던 마케팅 정의 1편!에 이어서, 2편으로 마케팅 전문 분야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마케팅이 뭔지, 마케팅 관련 취직을 하려면 어느 방향으로 해야할지 못 정하신 분들은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마케팅 전문 분야에 대해 하나씩 알아가도록 하겠습니다.!
1. 콘텐츠 마케팅(Content Marketing)
2. 브랜딩(Branding)
3. 홍보(Public Relations)
4.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5. 전략 관리(Strategic Management)
6. 데이터 마케팅(Data Marketing)
위 순서대로, 하나씩 정의를 내려가며 글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오늘은 마케팅 분야 중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며, 혹시나 틀리거나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제가 설명이 부족한 부분은 외국 글들을 보고 번역하는 경우도 있어, 완벽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1. 콘텐츠 마케팅
- 콘텐츠 마케팅이란, 브랜드를 위해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나 웹 사이트 등에 이미지, 음악 등 컨텐츠를 업로드 하는 것이며, 감성적인 반응 또한 일으킬 수 있는 마케팅을 말한다.
기자가 뉴스를 작성하는 기법처럼, 콘텐츠를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정보를 전달하는 “브랜드 저널리즘(Brand Journalism)”으로 정의할 수 있다고도 한다.
추가로, 마케팅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세스 고딘(Seth Godin)은 "마지막까지 남은 마케팅은 콘텐츠 마케팅이다."라는 말을 한 바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뿐 아니라 전세계에 있는 기업들이 콘텐츠 마케팅에 많은 예산을 들이고 있습니다.
왜 콘텐츠 마케팅에 많은 비용을 지출하는 것인가요?
- 그 이유는 콘텐츠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이, 비용 지출을 줄이면서 많은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봅시다. 제품 생산이나 특정 서비스를 출시하는 건 어마어마한 계획과 시간과 비용이 들어갑니다.
그렇지만 상대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은 비용과 시간의 절감이 가능합니다.
실질적으로 몇 년 사이 콘텐츠 마케팅이 전통적 마케팅 방식을 대체할 수 있다며, 새로운 트랜드로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 추가, 콘텐츠 마케팅의 중요한 기대 효과 !
+ 브랜드의 정체성을 만들 수 있습니다.
+ SEO(검색엔진최적화)에 도움이 됩니다.
+ 전환율 상승 가능합니다.
+ 콘텐츠 마케팅 자체는 적은 비용으로 가능하지만, 리드(Leads) 생산이 가능하며, 효과는 더욱 오래 지속 가능합니다.
+ 잠재 고객들에게 우리의 브랜드를 알릴 수 있으며, 고객과의 관계 형성 및 소통이 가능합니다.
무엇이 이렇게 콘텐츠 마케팅을 흥미롭게 하는 건가 ?
- 우리 일상을 한 번 되돌아보자, 우리는 많은 콘텐츠에 노출이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그 콘텐츠들이 우리가 생각하는 콘텐츠가 아닌, 가치가 없는 콘텐츠라고 하면 어떨 것 같으십니까?
쉽게 말해, 우리가 고객에게 접근하는 "관련성", "가치"가 아닌, 단지 "정보 쓰레기"를 우리에게 노출이 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업들은 항상 우리에게 많은 정보를 보냅니다.
대부분의 경우 그런 정보들은 관련이 없거나 가치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스팸메일 같은 경우와 동일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 한 사람당 적게는 수십 개 혹은 수천 건의 마케팅 메시지가 쏟아지는 오늘날의 환경이며,
이러한 환경들이 "관련성"과 "가치"를 전달해야하는 콘텐츠 마케팅을 더욱 흥미롭게 만드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 더욱 더, 양질의 콘텐츠가 필요하다는 얘기입니다. )
마케팅의 핵심은 콘텐츠 마케팅이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콘텐츠 마케팅이 마케팅의 핵심이라고 말합니다.
맞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케팅은 훌륭한 콘텐츠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물론 콘텐츠 마케팅만 있어서는 안됩니다.
어떤 유형의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더라도, 콘텐츠 마케팅은 별개가 아닌 전체 프로세스의 일부여야 합니다.
양질의 콘텐츠는 모든 형태의 마케팅에 포함이 됩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Social media marketing) : 소셜 미디어 전략 이전에 콘텐츠 마케팅 전략이 우선으로 되어야 합니다.
SEO : 검색 엔진은 고품질의 일관된 콘텐츠를 제시하는 비즈니스에 보상을 제공합니다.
PR : 성공적인 홍보 전략은 우리만의 생각이 아닌 독자들이 원하는, 관심을 갖는 문제들을 다루어야 합니다.
PPC : PPC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훌륭한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인바운드 마케팅(Inbound Marketing) : 콘텐츠는 인바운드 트래픽과 리드를 유도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콘텐츠 전략(Content Strategy) : 콘텐츠 전략은 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일부입니다.
콘텐츠 마케팅 사례를 전달드리겠습니다 !
한 세가지 정도의 사례를 전달드리며, 글을 정리하겠습니다.
1. 콘텐츠 마케팅 사례 - 블로그
버퍼는 콘텐츠 마케팅 전략으로 인해 많이 성장한 사례 중 하나입니다.
이 회사는 게스트의 블로그를 사용하여 하루에도 몇 번 이상 글을 쓰고, 가시성이 높은 사이트에 콘텐츠를 게시하는 등 초기 성장을 가속화하는데 집중했습니다.
이러한 성장 해킹 전략으로 인해, 버퍼는 빠른 속도로 10만 명의 사용자를 유치할 수 있었습니다.
회사는 버퍼의 블로그에서 고객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글쓰기에 집중해 고품질, 공유성이 높은 콘텐츠를 제작했습니다.
그들은 현재 오픈 블로그를 포함해 4개의 블로글르 보유하고 있으며, 정기적인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콘텐츠 마케팅 사례 - 소셜미디어 마케팅
GE는 영감을 주는 B2B 콘텐츠 사례로 적합할 것으로 보여져 소개드리려 합니다.
GE는 세탁기, 진공청소기 뿐 아니라 풍력 터빈, 제트 엔진 등 다른 사업에 대해서도 얘기하고 있습니다.
GE는 오래 전부터 볼 법한 사업을 다시 활기를 불어넣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인스타그램 콘텐츠 마케팅이 그 예시로 완벽해 보입니다.
GE는 이 캠페인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결합하여 6명의 인스타 인플루언서와 많은 팬들을 #GEinstawalk 에 참여시키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GE의 캠페인에 해당되는 제조 시설을 둘러보고 사진을 찍고 해시태그와 함께 업로드를 하였으며,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냈습니다.
결과 :
GE 인스타그램 계정 조회 수 : 8,000,000 건 ( 투어 당, 3,000,000건 이상 조회 수 발생 )
팔로워 : 3,000 명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매우 중요한 포인트는 위의 콘텐츠 마케팅의 강점으로 말씀드렸던 것처럼, 이 캠페인은 유료 광고 없이 진행이 되었다는 점이 우리가 왜 콘텐츠 마케팅에 집중해야하는지 알 수 있던 사례입니다.
3. 콘텐츠 마케팅 사례 - 비디오 마케팅
비디오 마케팅 사례로는 Blendtec 이라는 회사에서 진행했던 콘텐츠 광고에 대해 전달해보려 합니다.
광고 속 영상의 주인공은 믹서기에 대해 간단히 설명 후, 믹서기에 핸드폰을 넣는 괴이한 행동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믹서기 안에서 핸드폰이 갈리면서 폭발하기도 하고, 그 후 가루가 되는데 이러한 광고 영상 후에 신기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그 이상한 비디오 마케팅 광고 후에, 윌 잇 블렌드 비디오 시리즈는 회사를 더욱 유명하게 만들었고, 3 년 동안 700% 이상의 매출 증가를 가져오는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KWqw5SpITg8
위들의 사례를 보면, 회사 브랜드 이미지나 매출을 높이는데 다양한 콘텐츠들이 사용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만드는게 쉽진 않겠지만, 그만큼 저희가 공부하고 있는 이러한 분야가 얼마나 값어치 있는 건지, 중요한 일인지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절대 포기하지 마세요 ! :)
저는 여러분들이 마케팅을 꿈꾸거나 공부할 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게 노력하여 더 좋은 글을 갖고 오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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